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대리기사가 사고를 내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by carticket 2024. 11. 12.

뉴스에서 음주사고로 인한 교통사고들도 종종 나오는 편인 것 같습니다.

내가 취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음주를 했으면 대리기사를 불러서 자택까지 차를 이동해야 하는 게 맞습니다.

 

아직도 음주운전에 대해서 안일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기도 하지만.. 대리를 잘 이용하여 안전귀가를 해주시는 분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만약 대리기사님 운전을 하다 내 차를 사고 내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444AfOMqP0

 

음주를 해야 될 약속이 생기면 차를 안 가져가고 대리기사님을 부를 일 없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어쩔 수 없이 차량을 이용하여 약속자리에 간 이후 대리기사님을 불러 자택까지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리기사가 사고를 내면 어떤 보험으로 처리가 돼야 하는가?

대리기사는 소속되어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흔히 저희가 부르는 카카오대리, TV광고에 나오는 대리운전 등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서 보험을 가입하여 대리가사가 내 차에 사고를 내도 처리할 수 있게끔 보험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 자동차 보험이 아닌, 대리기사 보험으로 접수가 되어야 하는데요.

대리기사 보험으로 접수가 되면 자동차 보험처럼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으로 가입이 되어 있는 보험회사로 대리기사가 접수를 해서 보험처리 진행을 받으시면 됩니다.

 

대리기사가 사고를 내면 처리 절차

  1. 대리기사에게 사고가 났으니, 보험접수를 요청합니다.
  2. 내 차에 파손된 상태의 사진을 찍어 증거자료를 확보합니다.
  3. 보험 접수가 되면 해당 보험 담당자에게 파손된 상태의 사진을 전달하셔야 분쟁의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접수번호를 가지고 시간이 날 때 수리를 맡기시면서 접수번호만 해당 수리업체에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문제는 대리기사가 내 차에 운전대를 잡고 사고가 난 것이기 때문에 보험처리는 대리기사 자차보험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대리기사 자차보험 안에 렌트특약이 있으면 렌트가 가능하지만, 렌트특약이 없으면 내 차를 수리를 맡기고 렌트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어서 보험 담당자에게 정확히 렌트가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는 문의를 해보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자동차-키를-한손으로-들고있는-여성

보통을 휠, 타이어가 주차장 또는 연석에 접촉한 사고가 많은 것 같은데요.

 

타이어가 찢어지거나 휠이 깨지게 되어도.. 반대편 타이어나 휠을 같이 교환으로 인정해 주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리기사 보험으로 처리가 되면 렌트나 사고처리 관련돼서 피해를 보는 상황도 많습니다.

 

파손부위에 대해서 대리기사님과 분쟁이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이 되기 때문에 대리를 부르지 않는 상황을 만드는 게 제일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ㅠㅠ

 

대리기사가 사고를 내셔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